• 페이스북
  • 카카오톡
  • URL 복사하기

챗 GPT 결과물도 작품으로 인정될까?

등록일 | 2024-06-04

“챗 GPT 결과물도 작품으로 인정될까?”

지난해 한 예능에서 출연진이 챗 GPT와 대화하며 2023년 MBC 연예대상 수상자를 물었고, 챗봇은 방송인 기안84의 수상 가능성이 높다고 대답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해당 인물이 대상을 수상하며 AI 발언이 뒤늦게 재조명되기도 했죠.

챗봇의 답변이 화제가 된 것은 여태 재미로만 치부하고 AI의 잠재력에 의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많았기 때문이겠죠? 하지만 생성형 AI 발전에 따라 예술 업계에도 큰 변화를 불러올 것이므로 진지하게 주목할 필요가 있어요. 🎨

특히 AI 기술을 똑똑하게 활용하면 빠른 시간 안에 퀄리티 높은 창작물을 만들어  수익화할 수도 있는데요. AI를 활용한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에 대해 알아보고, 100% 생성형 AI를 활용해 만든 영화와 진짜 같은 사진과 일러스트 작품 등 최근 화제가 된 AI 창작물을 소개해 드릴게요.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란?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는 유튜버나 일러스트레이터와 같은 1인 크리에이터가 자신의 창작물을 기반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생태계 또는 관련 비즈니스를 말해요. 과거에는 기업이 일방적으로 제공하는 콘텐츠를 소비했다면, 이제는 누구나 크리에이터가 되어 나만의 콘텐츠를 온라인 플랫폼에 올리고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된 것이죠. 좋아하는 유튜버에게 후원하거나 인플루언서가 만든 굿즈를 구매해 본 경험 없으신가요? 🙋


AI + 크리에이터 = 효율성?

 최근에는 생성형 AI 기술 발전에 따라 콘텐츠 기획부터 제작(영상 편집, 이미지 및 영상, 음악 제작, 자막 추출 등), 공유까지 전 과정을 AI의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되었는데요. 크리에이터의 창작이 쉽고 간단해진 만큼 더 많은 신규 크리에이터의 유입과 콘텐츠의 유입이 쏟아질 거예요.

 앞으로 1인 크리에이터는 기획자 또는 관리자로서의 역할이 더욱 강조되고, 영상 편집과 같은 기술적인 과정은 AI를 비서나 동료로 활용해 업무를 분담하는 방향으로 변화할 겁니다.

 생성형 AI 기술은 영화, 사진, 그림과 같은 예술 문화 영역과 외국어 학습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데요. 최근 화제가 된 AI로 만든 콘텐츠를 몇 가지 소개해 드릴게요!

하단 참조

사례 1 100% AI로 만든 영화

지난해 동영상 생성 AI 전문기업인 웨인힐스브라이언트 AI가 우주 배경의 3부작 옴니버스 드라마를 발표했어요. 이 영화는 화면과 음성 은 물론, 시나리오부터 자막까지 영화 제작의 모든 과정에 생성형 AI를 활용한 것이 특징이죠. 20분짜리 에피소드 3편을 모두 제작하는 데 걸린 시간은 1시간이라고 하니 놀라울 따름인데요. 영화 제작에는 시나리오 작업부터 촬영, 편집 등 긴 작업 기간이 필요하고, 출연자와 각종 촬영 장비 등 큰 비용이 소모된다는 거 아시죠? 하지만 앞으로 생성형 AI 기술이 영화 산업에 투입 된다면 앞으로 영상 콘텐츠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궁금하지 않나요?

출처: 웨인힐스브라이언트 유튜브

사례 2 아역 배우도 AI로 구현하는

최근 공개된 한 드라마에서 배우 손석구의 아역 얼굴이 실제 손석구와 너무 닮아서 화제가 되었는데요. 네티즌들은 눈매부터 전체적인 분위기까지 빼닮은 아역 배우를 어디서 찾은 걸까 궁금하다는 반응을 쏟아 냈습니다. 하지만 이 아역의 얼굴은 아역 배우의 얼굴에 손석구 배우의 어린 시절을 AI로 합성한 딥페이크 기술로 밝혀져 더욱 화제가 되었어요. 얼마전 종영한 또다른 드라마와 한 광고에서는 작고한 MC 고(故) 송해의 모습 딥페이크 기술로 재현되기도 했는데요. 실제 인물과 너무 비슷하게 AI로 구현한 결과물에 긍정적 반응과 부정적 반응이 쏟아지기도 했어요. 딥페이크 기술을 잘 활용하면 비용이 많이 드는 CG를 대체할 수도 있는데요. 다만 악용되지 않도록 초상권 협의와 관련 법적 근거 마련이 중요한 과제인 것 같아요.

출처: 넷플릭스

사례 3 진짜 손으로 그린 것 같은 AI 그림

달리2(DALL-E 2)는 OpenAl에서 만든 이미지 생성 엔진입니다. 챗 GPT와 달리를 잘 활용하면, 간단한 텍스트 입력만으로도 전문 일러스트레이터가 그린 것 같은 작품을 생성 할 수 있어 인기죠. 이때 원하는 그림 스타일과 주제 등을 구체적으로 입력할수록 원하는 스타일의 일러스트 작품을 얻을 수 있는데요. 단 몇 초 만에 완성도 높은 이미지를 얻을 수 있어 활용도가 높아요. 하지만 원본 작가의 그림을 학습한 AI가 그린 그림의 저작권 문제는 업계의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기도 했어요.

출처: 데일리이뉴스

AI로 창작하는 결과물의 공통점은 빠른 시간 안에 높은 퀄리티의 작품을 생성해 작업의 효율성을 개선한다는 것인데요. 하지만 AI를 보조 수단으로 이용하지 않거나 다른 사람의 창작물을 학습한 결과물을 자신의 창작물로 부당한 금전 이득을 얻는 등 사회적으로 협의할 사안이 많이 남아 있는 것도 사실이죠.

빠른 속도로 발전하는 AI 기술을 부지런히 따라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술 발전으로 파생하는 문제점과 우려에도 관심을 갖고 경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는 것 잊지 마세요.
 

  • 이전글 이전 작성글이 없습니다.
  • 다음글 다음 작성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