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카카오톡
  • URL 복사하기

LG유플러스, 상공망 품질 측정 통합 솔루션 개발…UAM 시장 선도

등록일 | 2023-10-11

 
두 남성이 잔디밭에서 LG유플러스 로고가 있는 대형 드론을 점검하고 있는 모습의 이미지

[2023년 10월 11일 기사]


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 www.lguplus.com)가 UAM 시대를 본격적으로 준비하기 위해 이노와이어리스와 함께 상공망 통신 품질을 측정하고 분석하기 위한 상공망 품질 측정 통합 솔루션을 개발했다고 11일 밝혔다.


LG유플러스는 통신 시험 장비 및 계측장비 제조사인 이노와이어리스와 상공망 품질 측정 통합 솔루션을 개발하고 최근 인천지역에서 관련 기능 검증을 완료했다.


UAM을 중심으로 항공산업이 활성화되면서, 지상뿐 아니라 상공을 포함하는 비지상망을 이용해야하는 경우가 많아 상공 통신망 품질 측정에 대한 필요성이 꾸준히 대두되고 있다. 또 지상과 달리 상공에서는 드론과 같은 무인 비행체를 통해 품질 측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로 인한 날씨, 측정시간 등 여러가지 제약사항을 가진다.


이에 LG유플러스는 상공망 측정을 통해 발굴한 개선 필요사항을 기반으로 이노와이어리스와 함께 상공망 측정 전용 장치와 상공망 분석에 특화된 솔루션을 개발했다.


이노와이어리스의 초경량 절전형 무선품질 측정 장비를 이용하면 실제 상용 스마트폰을 이용한 측정뿐 아니라 무선품질을 3차원 위치 정보에 맞게 배치해 상공의 음영지역을 찾아내어 통신망 설계 구축을 돕는 것도 가능하다.


상공망 측정 솔루션은 스마트폰과 무선계측기 등 다양한 종류의 측정장치를 지원해 여러 종류의 분석이 가능하도록 했으며, 방수와 방진 기능도 적용해 기상 상황의 영향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품질 측정의 정확도를 높이고 안정성을 확보했다. 또 여러가지 상용 드론에 솔루션을 쉽고 빠르게 장착할 수 있도록 이식성을 높게 설계했다.


상공망 분석 솔루션에는 상공 측정 결과를 실시간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지도와 그래프로 시각화한 3D 측정 모니터링 기능과 자동 분석 리포트 기능 등이 포함된다. 또 이 솔루션을 통해 UAM 운항고도인 300~600m 수준의 다중 고도에 대해 고도별 분석이 가능하도록 설계했으며 다중 고도의 품질을 하나의 지도에서 분석할 수 있도록 했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솔루션 개발로 상공망 측정 전용 하드웨어를 통해 정확하고 안정적인 상공망 품질 측정을 가능케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실시간 3D 모니터링 기능을 통해 실시간으로 측정 품질을 분석·판단해 측정 시간을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상헌 LG유플러스 NW선행개발담당은 "UAM 산업이 성장하는 단계에서 국내기업과 협력하여 개발한 이번 솔루션으로 기존 상공망 통신 품질 검증 과정에서 발생하던 어려움을 많은 부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윤재철 이노와이어리스 서버솔루션본부장은 "이노와이어리스는 지난 20여년간 축적한 무선망 최적화 기술을 활용하여 UAM 및 위성통신을 위한 비지상망 통신 시험 검증 분야로 사업을 확장해 가고 있다"며 "이번 솔루션 개발 과정에서 드론과 시험장비를 연동하여 고도와 위치, 통신 품질 데이터를 동시에 분석하고 이에 따른 드론 미션 컨트롤이 가능하도록 했다"고 말했다.


  • 이전글 이전 작성글이 없습니다.
  • 다음글 다음 작성글이 없습니다.